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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 정보 & 꿀팁

스타벅스 로고의 유래, 스타벅스 로고 속 여자는 누구일까?

by 칼퇴요정 2025.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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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어디서나 초록색 원 안에 자리 잡은 미소 짓는 여인. 커피 한 잔을 들고 스타벅스 매장 앞을 지나칠 때, 대체 스타벅스 로고의 유래는 뭔지, 스타벅스 로고 속 여인은 누구인지 한 번쯤 이런 궁금증을 가져본 적 있지 않나요?

 

"로고 속 이 여자는 누구일까?", "왜 하필 이런 그림을 썼을까?"

 

오늘은 스타벅스 로고의 탄생 이야기부터, 그 속에 숨은 매혹적인 여성의 정체, 그리고 ‘사이렌 오더’라는 이름까지 이어지는 스타벅스 브랜드의 비밀을 풀어볼게요!


스타벅스, 이름의 유래는 항해에서 시작되었다

1971년, 미국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처음 문을 연 스타벅스.

 

'스타벅스'라는 브랜드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 딕(Moby-Dick)』에 등장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따왔습니다. 바다를 사랑하고, 신념을 지키는 항해사의 이름을 빌린 것은, 커피라는 여정도 사람들에게 새로운 모험과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는 뜻을 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름만으로는 부족했죠. 창립자들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렬히 각인시킬 수 있는 심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초창기 스타벅스 로고는 '항해'와 '세이렌'의 만남

창립자들은 항해와 바다를 상징하는 아이콘을 찾다가, 고서에서 발견한 16세기 북유럽 목판화에 주목했습니다. 거기에는 두 개의 꼬리를 가진 전설 속 존재, 세이렌(Siren)이 그려져 있었죠.

 

세이렌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존재로, 아름다운 노래로 선원들을 유혹해 배를 난파시킨다고 전해집니다. 항해자들에게는 두려움과 동시에 강력한 매혹의 상징이었던 세이렌. 이 신비로운 존재를 통해 스타벅스는 "커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려 했습니다.

 

1971년, 스타벅스의 첫번째 로고는 갈색 바탕에 상반신이 노출된 세이렌이 양손에 두 갈래 꼬리를 펼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주변에는 ‘Starbucks Coffee, Tea, Spices’라는 문구가 둘러져 있었죠.


스타벅스 로고 속 여성은 누구일까? – 매혹의 상징 '세이렌'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스타벅스 로고 속 여인은 바로 세이렌(Siren)입니다. 다만 이 세이린은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인어(Mermaid)와는 조금 다릅니다.

 

고대의 세이렌은 새의 몸에 여성의 얼굴을 가진 모습으로 묘사됐지만, 중세 이후 유럽 문화에서는 바다의 인어 형태로 바뀌어 나타났습니다. 스타벅스가 채택한 두 개의 꼬리를 가진 세이렌은 16세기 노르웨이 목판화에서 영감을 얻은 것입니다.

 

두 개의 꼬리를 양손으로 들어 올리고 있는 독특한 포즈는, 바다의 자유로움 / 항해의 유혹 / 커피의 매력 을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커피 한 잔이 사람을 끌어당기듯, 스타벅스 매장도 세이렌처럼 우리를 자연스럽게 이끌고 있는 셈이죠.


세월에 따라 진화한 로고 – 더 현대적으로, 더 심플하게

스타벅스는 시간이 흐르면서 로고를 조금씩 다듬어왔습니다.

  • 1987년: 갈색에서 친환경과 신선함을 상징하는 초록색으로 변신. 세이렌의 노출도 자연스럽게 줄였어요.
  • 1992년: 세이렌의 상반신을 클로즈업하여 단순화하고, 두 꼬리는 일부만 보이도록 재구성했습니다.
  • 2011년: 창립 40주년을 맞아, 'Starbucks Coffee'라는 글자마저 삭제한 뒤, 오직 세이렌 심볼만으로 스타벅스를 표현하는 대담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역사를 통해,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스타벅스 로고가 탄생하게 된 것이죠. 이제 초록색 세이렌 심볼 하나만 봐도 "아, 스타벅스다!" 하고 바로 떠오를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사이렌 오더 – 세이렌이 이어준 새로운 커피 문화

혹시 여러분은 스타벅스의 모바일 주문 서비스, ‘사이렌 오더(Siren Order)’를 사용해보신 적 있나요? 저는 매일 아침 이 사이렌오더로 지하철에서 내리기 전 커피를 미리 주문해 놓곤 할 정도로, 저의 삶 속엔 사이렌오더가 이미 녹아있는데요! 바로 여기서 ‘사이렌’은 로고 속 여인, 스타벅스의 세이렌을 의미합니다.

 

사이렌 오더는 스타벅스가 2014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모바일 주문 시스템입니다. 매장에 도착하기 전 앱으로 미리 커피를 주문하고, 줄을 서지 않고 바로 픽업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식이죠.

 

이름에 ‘사이렌’을 붙인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스타벅스의 유혹에 빠져 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세이렌처럼 자연스럽게 고객을 이끌고 싶었던 뜻이 담겨 있습니다. 즉, 로고의 세이렌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 스타벅스의 서비스와 경험 전반을 연결하는 브랜드 핵심 아이덴티티인 셈이죠.


스타벅스 로고가 전하는 이야기

스타벅스 로고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곳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매혹적이고 신비로운 커피 경험, 언제나 새로운 항해를 떠나는 듯한 설렘, 바쁜 일상 속에서도 여유를 선사하는 공간.  초록색 세이렌은 이 모든 메시지를 조용히, 그러나 강렬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커피 한 잔을 넘어, 사람과 사람, 하루와 하루를 이어주는 힘. 그것이 스타벅스가 가진 진짜 매력 아닐까요?


 

이제 스타벅스 로고 속 여자가 누구인지, 그 정체를 아셨나요?😊

 

스타벅스는 이름부터 로고, 서비스까지 모두 ‘항해와 유혹’이라는 일관된 스토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음에 스타벅스 매장에서 사이렌 오더로 커피를 주문하거나, 초록색 로고를 마주하게 된다면, 그 안에 숨겨진 깊은 이야기를 떠올려보세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한 잔의 커피에 담긴 매혹과 여정, 그리고 작은 설렘이 우리 곁에 늘 함께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될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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