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회사생활 정보

2025년 최저임금 얼마일까? 2025년 최저임금 인상율 얼마일까?

by 칼퇴요정 2024. 11. 26.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11월의 끝자락, 곧 12월이에요! 여러분은 12월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연말? 하얀 눈? 크리스마스?

저는 아무래도 닳고 닳았는지 이제 그런 설레는 것들 보다는 내년도 영업계획, 내년에 인상될 나의 연봉 같은 것들이 먼저 떠올라요. 아무래도 너무 사회에 찌든 것 같네요 ༼◉_◉ ༽ (그래도 어쩔 수 없어요..... 살다 보니 연봉이 제일 중요해요...)
 
회사마다 연봉이 인상되는 시기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3월에 연봉인상율을 발표하고, 연봉계약서에 사인을 하는데요. 1,2월에 인상된 부분을 소급해서 3월에 한 번에 지급하기 때문에 사실상 진짜 인상은 1월, 발표는 3월에 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연봉 인상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2025년 최저임금은 얼마인지, 그리고 인상율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저 임금 인상율, 나와 상관있나요?

 
최저 임금은 언뜻 보기에는 최저 임금을 받지 않는 분들에게는 큰 상관없는 내용 같지만, 사실은 상관이 있습니다. 임금 인상이 물가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보통 단기적이고 제한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최저임금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근로자의 비율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다른 경제적 요인(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망 문제 등)이 결합되면 인플레이션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소비재 기업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기업에서 소비재 제작을 의뢰하는 공장의 인건비가 상승하고 > 이는 부자재 가격 등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 더 나아가 제품 제조 단가의 상승으로 > 더 나아가 소비자가의 상승으로 오르는 것이죠.

이 소비재 기업은 공장에 지급해야 할 비용이 늘어나면서, 손익 유지를 위해 직원들의 연봉을 5% 올려줄 것을 4%만 올려주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겠죠.
 
어디까지나 예시이지만, 이와 같은 이유로 최저 임금 인상율을 알아두는 것은 모든 직장인에게 필요합니다.


2025년 최저 임금, 그래서 얼마인가요?

2025년 대한민국 최저임금은 시간당 10,030원으로 확정되었으며, 이는 전년 최저시급인 9,860원 대비 1.7% 인상된 금액입니다.

이를 월급으로 환산하면 월 209만 6,740원(주 40시간 기준, 주휴수당 포함)이며, 연봉으로는 약 2,515만 원(세전 기준)입니다. 이는 처음으로 최저임금이 1만 원을 넘겼다는 상징적인 변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처 ❘ 최저임금위원회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가져온 연도별 최저임금 결정 현황입니다. 10년 전인 2015년 5,580원이었던 최저임금이 10,030까지 올라갔네요. 그만큼 물가도 참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슬프게도 최저임금 인상율은 갈수록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년 인상율인 1.7%는 근 15년간 두 번째로 낮은 인상율이라는 사실이 씁쓸하네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최저임금위원회 홈페이지 (https://www.minimumwage.go.kr/)를 확인해 보세요!


최저임금 인상이 미치는 영향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사회 속 많은 곳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기존에 최저임금을 받는 근로자들의 연봉 변화나 실업급여 상승과 같은 직접적인 영향부터, 기업의 비용 부담 증가와 같은 간접적인 영향까지 다양합니다.
 

1. 직장인 연봉 상승

2025년 최저임금이 시간당 10,030원으로 인상됨에 따라, 최저임금 수준에서 급여를 받는 근로자들의 월급은 약 209만 6,740원으로 증가합니다. 특히 최저임금 수준에 맞춰 임금이 책정되는 비정규직, 아르바이트,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직접적인 임금 인상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다만 최저임금 이상을 받는 근로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겠죠. 기업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연봉 조정 방침이 다르기 때문에, 전반적인 연봉 상승 폭은 업계와 기업 규모에 따라 다를 가능성이 큽니다.
 

2. 실업급여 및 사회복지 기준 상승

실업급여는 최저임금의 80%를 기준으로 하한액이 책정되므로, 최저임금 인상 시 실업급여 하한선도 함께 증가합니다. 이는 실직자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생활비를 제공하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육아휴직급여와 산재보험 보상, 직업훈련 수당 등 최저임금 기준에 맞춰 산정되는 각종 복지 제도도 개선됩니다. 이는 최저임금 상승이 단순히 개인의 소득 증대를 넘어 사회적 안전망 강화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기업 비용 부담 증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인건비 부담은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일부 기업에서 고용 축소, 근로시간 조정, 자동화 도입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려는 움직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건비 상승은 특히 인건비 비중이 높은 서비스업, 제조업 중소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일자리 안정 자금 지원과 같은 정책을 병행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까지 2025년 최저임금과 인상율, 그리고 최저임금 인상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저임금만 오르는 게 아니라 우리 월급도 팍팍 올랐으면 싶은 마음과 물가는 더 이상 오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공존하네요. 이 글 읽으시는 분들은 일단 모두 연봉 팍팍 오르시길 바라요!